10개월 걸리던 ‘온라인 스토어’ 10분만에 뚝딱!!
2000년대 들어 뷰티서플라이 소매점 사장님들이 귀에 닳도록 들었던 게 인터넷 판매의 중요성이다. 아마존이 월마트를 시가 총액을 추월한 것은 이미 오래된 이야기이며 소비자들이 점점 온라인으로 빠지고 있는 추세는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사장님들이 현장에서 피부로느끼고 있다. 더욱이, 작년 코로나 사태가 겹치면서 비대면으로 물건을 파는 방법이 더 중요해졌다.
그동안 사장님들이 그 중요성을 알면서도 실행으로 옮기지 못했던 데에는 웹사이트를 만들 엄두가 안 나기 때문이다. 비용도 문제지만그 어려운 코딩을 배워 웹사이트 하나를 개설하고 운영한다는 일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그러나, 이런 고민을 해야 하는 시대는 다 지나갔다. SNS에서 물품을 손쉽게 판매하는 게 가능해졌을 뿐 아니라, 어떤 플랫폼에 소액을지불하면 웹사이트를 사장님들의 구미에 맞게 통째로 제작해준다.
BNB는 소매점 사장님들이 인터넷 판매를 실질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들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았고, 그중 가장 실행 가능성이 높은Shopify와 Facebook & Instagram Shops를 선별했다. 각 플랫폼에서 판매자가 어떤 과정으로 실행할 수 있을지 소개한다.
Shopify
컴퓨터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도 돼요, Shopify와 함께 라면
홈페이지 제작 대행으로 현재 제일 잘나가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이 Shopify이다. 이 업체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은‘쉬운 과정’이다. 컴퓨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뷰티서플라이 사장님에게도 전문가가 만들었다고 생각할 법한 홈페이지를 뚝딱 제작해준다. 코딩을 전혀 몰라도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고 운영하는 게 가능한 것이다.
비용도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이 점은 수많은 소상공인들을 Shopify로 불러들이는 결과를 낳았다. 2020 상반기 Shopify의 미국 내 거래액은 310억 달러로, 아마존에 이은 2위를 기록했다. 근래에 아마존과 많이 비교되지만, 그 구조는 완전히 다르다. 아마존이 판매자의 물건을 구매해 되파는 방식이라면, Shopify는 판매자에게 플랫폼만 제공할 뿐 모든 권한을 판매자에게 일임한다. 가게 이름을 걸고 더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판매권은 일임하면서도, 웹사이트 관리는 철저하게 한다. 홈페이지 구축과 관리부터 결제, 보안 시스템은 물론 세금 계산, 물류와 배송등 쇼핑몰 운영의 전 과정을 서비스로 제공한다. 사업자들은 상품 자체에만 전념할 수 있고, 매월 제공되는 홈페이지 분석 자료(플랜에따라 다름) 들을 참고해 판매 방향을 개선해 나가면 된다.
실제 BNB매거진의 웹사이트를 Shopify를 통해 만들어 보았다.
실제로 BNB 웹사이트를 제작해 보았다. 생각보다 더 간단해 놀라웠다. 내 사이트를 완성해 보는 데에 총 10분이 걸렸다.
Step 1
이메일 주소와 상호를 넣고 시작
Step 2
홈페이지 목적을 묻는 질문들에 모두 답한다.
↓
Step 3
마지막으로 홈페이지에 본인의 구미에 맞는 항목들을 설정하는 칸이다. 여기에선 본인이 원하는 플랜, 테마 디자인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Step 4
완성된 BNB Magazine의 홈페이지, 이제 자신이 원하는 사진과 상품을 등록하면 된다.
플랜별로 다른 점은?
실제 사용자가 말하는 장점과 단점
장점: 고객에게 각인되는 가게 이미지!
“저희 가게 브랜드 자체를 홍보하는 데 탁월해요. 보통 다른 플랫폼에서 물건을 판매하면 물건만 강조되기 마련이거든요? 그런데, 여기는 홈페이지 주소부터 로고까지 다 저희 가게의 이미지가 홍보됩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에 물건을 판다면 소비자들이 저희 가게보단 아마존이란 이름만 기억할 텐데, 여기서 물건을 팔면 ‘oo 뷰티서플라이에서 브레이드를 샀다’란 기억을 할 수 있게 해요. 이 때문에 신뢰감도 올라가고요. 온라인 판매를 장기적으로 고려한다면 이만한 플랫폼이 없을 겁니다.”
단점: 언제 시작될지 모르는 갑질에 대한 불안감과 이미 부담스러운 추가 기능 요금
“아무리 판매를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해도, 결국 Shopify란 업체에 소속되어 있는 거거든요? 거기서 오는 불안감이 조금 있어요. 구독료를 나중에 이 사람들이 얼마나 올릴지도 불안하고, 제 판매 정보를 그쪽이 갖고 있어서 알게 모르게 불안한 마음이 있습니다. 기능을추가할 때마다 돈을 내야 하는 것도 조금 … 예를 들어 ‘소셜 로그인을 연동하는 기능’을 추가하려면 달에 $9을 더 내야 해요. 물론 선택사항이지만 Shopify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추가하면 $380 정도 들더라고요.”
Facebook & Instagram
페이스북샵, 인스타그램샵 출시! 물건 판매의 길로 접어든 Facebook & Instagram
코로나 사태를 보며 느낀 점이 많은 걸까, 페이스북이 온라인 스토어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페이스북은 2020년 5월 19월 ‘페이스북 샵(Facebook Shops)’과 ‘인스타그램 샵(Instagram Shops)의 출시를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페이스북 계정이나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는 사람 누구나 ‘공짜’로 상점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기존 페이스북 계정이 있는 소매점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소식이다. 기존에는 가게 홍보와 마케팅에만 계정을 사용했다면 이제 곧바로 돈을 벌 방법이 생겼으니 말이다. 이미 있는 계정에서 새롭게 추가된 Shops란 항목을 클릭해 판매할 물건들을 등록하면 끝이다.어떻게 보면 Shopify보다 훨씬 더 쉬운 과정이다.
인스타그램도 비슷하다. 프로필로 이동해 설정을 누르면 비즈니스란 항목에 이미 쇼핑이란 카테고리가 추가되어 있을 것이다. 해당 카테고리에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들을 올리면 간단히 물건 판매가 가능하다.
페이스북 계정 하나만 있으면 Instagram과 자동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두 플랫폼은 하나의 회사 소속으로, 두 개를 같다고 이해해도 괜찮다. 판매 방법과 계정 관리하는 방법 또한 두 개 다 비슷하다.
신규 사용자는? BNB의 페이스북 샵 계정을 만들어 보았다
Step 1
기본 정보를 넣고 페이스북 계정을 만든 뒤, ‘페이스북 상거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
Step 2
이미 만든 아이디로 로그인한 뒤에, 판매 목적과 가게의 기본 정보들을 넣고 만들기에 동의
↓
↓
↓
Step 3
원하는 항목들을 설정하면 페이스북 페이지에 Shop 항목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실제 사용자가 말하는 장점과 단점
장점: 초기 투자금과 마케팅 비용이 안 들어가는 페이스북 샵!
“아무래도 비용이 거의 안 들어간다는 게 최대 장점 아닐까요? 홈페이지를 따로 제작해 물건을 팔려고 하면 고정 비용이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샵에는 그런 비용들이 전혀 없어요. 마케팅도 페이스북 알고리즘이 알아서 해줍니다. 뷰티서플라이에서 판매하는 물건을 한 번이라도 검색한 사람에게 저희 제품이 자동으로 더 많이 홍보되는 것이죠. 이렇게 효율적인 마케팅은 비용이 엄청 들어가는 걸로 아는데, 페이스북 특수로 공짜 혜택을 얻게 되는 것이지요. 사용자 풀이 넓은 것도 큰 메리트 고요.”
단점: 신규 시장에 대한 불안감, 앞으로 치열해질 판매자 간의 경쟁이 부담
“어.. 뭐랄까.. ‘가벼움’이라고 할까요? 물건들이 가볍게 판매되고 가볍게 소비되는 느낌이에요. 때문에 저희 가게는 커녕 페이스북 샵에서 샀다는 사실조차 잊기 쉬울걸요?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점도 좀 걸려요. 어떤 부작용을 일으킬지가 겁나요. 그리고, 이미 많은 판매자들이 이쪽으로 유입되고 있어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겠다 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똑같은 사이트에서 똑같은 혜택을 받고판매하는 거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