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재고 소진을 위한 획기적인 아이디어 8가지
소매업체가 겪는 흔한 과제 중 하나는 과잉 재고이다. 과잉 재고는 자금을 묶어 두기 때문에 그 제품들이 판매될 때까지 투자 금액은 회수되지 않는다.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는 데 드는 기회비용을 제한하고 선반이나 창고 공간 등을 차지하는 데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보통 90-120일 이내에 물건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처분할 때가 왔다고 보면 된다. 이러한 과잉 재고 제품들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판매가 느려진 제품들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악이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적용해 최대한 매장에 있는 재고 제품들을 올해가 지나기 전에 소진해보자.
1. 재고 제품을 매장 입구 오른쪽에 배치할 것
상품 판매가 저조한 경우, 상품을 마케팅 하거나 배치 방식이 잘못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을 리마케팅할 수 있는 쉬운 방법 중 하나가 과잉 재고 제품을 더 잘 보이는 위치로 옮기는 것이다. 고객의 90%는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는 운전할 때 도로의 오른쪽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상품을 그에 맞게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재고 제품들을 매장 입구 오른쪽에 두어 많은 사람이 볼 수 있게 한다.
2. ‘이번 주의 추천 상품’ 표지판 이용할 것
과잉 재고 제품을 문에 가까운 위치로 옮기는 것을 고려해 보자. 그런 다음 “이번 주의 추천 상품” 같은 이목을 집중시키는 표지판이나 눈에 띄는 컬러 표지판으로 손님들의 주의를 끌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고객이 매장에 들어오자마자 해당 상품을 바로 볼 수 있고 새 제품처럼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혹은 유행하는 품목과 잘 팔리는 제품을 함께 전시하여 재고 제품이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한다.
3. 재고 제품을 사은품으로 제공할 것
재고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재고 제품들을 일정 구매 고객에게 주는 사은품으로 돌리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매장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게 된다. “우리 스토어에서 $100 이상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무료 선물 00을 드립니다.”라는 문구를 써서 재고도 소진하고 $100 이상 제품을 구입하도록 유도해 매출도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묶음 판매로 재고 소진할 것
빨리 소진되는 인기 제품과 느리게 판매되는 제품을 함께 묶음 판매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부분의 고객은 베스트셀러 품목을 구매하는데 많은 시간과 돈을 소비한다. 이 때 재고 제품을 수요가 많은 품목과 묶어 가격을 적절하게 책정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또한 높은 마진 품목과 낮은 마진 품목을 묶음으로 판매하는 것을 생각해 보자. 연관성 높은 제품을 묶음 판매하여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면 금상첨화이다.
5. 클리어런스 세일, 대폭 할인가로 판매할 것
클리어런스 세일을 활용하는 것은 과잉 재고 제품에 대한 재고 정리 전략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보통 클리어런스 세일은 할인 폭이 높은 것이 일반적인데 처음에는 40% 할인으로 시작하여 점차60%~80%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클리어런스 세일’ 표지판을 크게 붙이고 운영하는 매장의Facebook, Instagram 또는 TikTok과 같은 플랫폼에 광고하여 빠른 시일 내에 재고를 소진할 수 있도록 한다.
6. 재고 제품을 자선 기부하여 좋은 인상 남기기
물품을 기부하는 매장은 지역 커뮤니티에 일원이라는 인상을 심어주고, 지역사회에 속한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일부 자선 기부는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예를 들어 가발 제품들을 주변에 있는 암 병동에 기부한다거나, 의류 제품 등은 홈리스 센터 등에 기부할 수 있다. 고객들에게 기부가 필요한 곳이 있는지 알아보고 리스트를 작성하여 필요한 곳에 적절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7. 일일 특가 또는 주간 특가 제품으로 시선 끌기
재고 상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재고가 창고나 선반에 쌓이기 전에 서둘러 세일 제품으로 변환시켜 자금을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세일 전략이 필요한데, 매주 추가할인을 받을 특정 품목을 선택하여 기간 한정으로 상품당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재고 처리라는 느낌을 주지 않고 특별한 할인 혜택을 받고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생각하게 만들어 구매를 촉진할 수 있다. 또 특정 날짜에 60분 동안 60% 할인을 제공하는 ‘60 in 60 스페셜 세일’ 같은 제한된 시간 속 소비를 끌어내는 세일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쇼핑에 즐거움을 주고 짧은 시간 내에 재고를 소진할 수 있다.
8. BOGO(Buy One Get One Free)를 적극 활용할 것
BOGO(Buy One Get One Free) 즉, “하나 사면 하나 무료.”라는 문구는 다양한 업종에서 쓰인다. 그만큼 고객들에게는 왠지 하나를 공짜로 얻는 것 같은 쇼핑의 즐거움을 줄 수 있고 매장은 잉여 재고를 수익성 있게 정리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BOGO는 특히 시즌이 끝나고 계절상품을 판매하는 훌륭한 세일 프로모션으로 이용되며 소비자가 더 많이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과도한 재고를 없애는 데 효과적인 세일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