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전면 봉쇄, ‘뷰티 업계’ 타격 우려

상하이 전면 봉쇄, ‘뷰티 업계타격 우려

헤어 수입 상하이항 물동량 17% 전후도매업체 공급망 현황 수시 파악해야

중국 정부는 코로나 전염이 시작된 초기부터 ‘제로 코로나’를 내세우며 강도 높은 방역 조치를 지속해왔다. 감염이 처음 발생한것으로 알려진 우한 지역을 전면 봉쇄하기도 했던 중국, 이번에는 국제도시 상하이의 빗장을 걸었다. 지난해 이맘때쯤 중국은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명 이내에 불과하다며 내년에는 마스크를 쓰지 않고도 일상생활이 가능한 ‘코로나 해방’을 선언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해왔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상하이는 급속도로 확산되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4월 7기준 상하이의 코로나 19 일일 확진은 1만 9982건으로 6연속 신기록을 경신했다.

상하이시의 삼엄한 도시 풍경 ©AFP

세계 최대 컨테이너항으로도 불리는 상하이항도 여파를 피해 가지 못하고 있다. 상하이항은 항만이 정상 운영 중이라고 발표했지만 도로, 터널 등이 모두 폐쇄되고 트럭 운전사들이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부담이 가중되면서 차량 운행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실제로 노동력 감소로 인해 화물 운송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격리가 될지도 모른다는두려움에 운전기사들은 상하이에 들어가는 것 자체를 꺼려 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보도했다. 해운 데이터기업 베셀벨류는 상하이항 바깥에서 대기 중인 선박 수가 300척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선박 선적, 하역도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 당분간 물류 차질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해운네트워크는 상하이에서 출항하는 화물의 경우 인근 닝보항 혹은 환적 방식을 이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운송사, 물류창고가 모여 있는 푸동 지역에는 1단계봉쇄 조치가 내려져 더 타격이 컸다. 중국은 봉쇄 조치를 지역별로 나누어 2단계로 순차적으로 실시 중이다.

상하이항 ©바이두_ news.kbs.co.kr

상하이항은 2021년 컨테이너 물동량이 4700만 표준 TEU(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크기를 부르는 단위)로 1위의 항구다. 1일처리량만 약 12.8~14만 TEU에 이른다. 주요 노선은 미국 서부와 동부로 LA, 시애틀, 뉴욕, 사바나, 마이애미 등이 있다.

중국 무역 의존도가 높은 뷰티 서플라이 업계의 타격은 얼마나 클까? 지난 한 달간의 헤어 관련 수입 현황을 살펴봤다. 지난 3월5일부터 4월 5달간 미국으로 수입된 헤어 관련 수입 화물은 4579건으로 집계된다. 중 764건이 상하이항에서 출발했다. 17% 전후에 해당하는 수치다. 중국 내 다른 항구로는 칭다오, 선전 등이 있었으며 싱가포르, 타이완, 홍콩 등지에서 온 물건도 적지 않았다.

소매점주들에게 익숙한 헤어 관련 도매상들의 물건은 어디서 많이 왔을까? 총 322건의 화물 중 8정도만 상하이 항구를 거쳐왔다. Shaoyang sunshine hair, Jinagxi jinyuan hair, Chongqing sanqi hair 등에서 보냈다. 반면 48.7%육박하는157건의 화물이 칭다오항에서 왔다. 칭다오항은 물동량으로 봤을 때는 전 세계 6위 수준으로 상하이보다 작지만 컨테이너 항로가 200여 개, 세계 180여개 국의 700여개 항로와 연결돼 있는 중국 북부지역의 1위 항만이다.

중국 최대 가발 업체인 Rebecca hair비롯한 대규모 헤어 업체 Haichuan, Ruimei 등이 칭다오항을 이용했다. Rebecca의 경우에는 싱가포르, 부산항을 이용한 물류 운송이 비교적 많았다.

상하이시 정부는 당초 3월 28일 첫 봉쇄령을 발표할 당시 향후 8일로 기간을 명시했지만 4월 7일 기준 11일째 이 조치가 계속되는 중이다. 잡히지 않는 확산세로 락다운을 지속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헤어 업계의 상하이 항구 의존도가 높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관련 타격은 예상보다 작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여러 변수가 작용할 수 있고 현재의 상하이 봉쇄 조치가 다른 지역으로도 번질 수 있다. 또한 항공화물에서도 물류 지체가 일어날 수 있는가능성이 있어 단언하기 어렵다. 파이낸셜 타임스와 CNN 등은 중국의 물류 적체가 전 세계적인 공급망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에서 헤어, 잡화 등을 수입해오는 도매업체들은 공급망 현황과 동향을 수시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인더스트리 뉴스 BY Jeehye Ra
BNB 매거진 2022년 5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