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없는 브레이드 강세 2023 인기 브레이드 총정리

브레이크 없는 브레이드 강세

2023 인기 브레이드 총정리

2013년에 발행된 BNB매거진에서는 봄부터 시작된 ‘브레이딩 헤어 열풍’을 스페셜 리포트로 다루며 브레이딩 헤어가 언제까지 유행할지를 예측한 바 있다. 당시 뷰티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는 그해 겨울까지, 혹은 이듬해 여름까지 갈 거라는 두 가지로 나뉘었다. 결론은, 양쪽 다 틀렸다.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브레이드 강세는 수그러들지 않았고, 헤어 업체들은 계속해서 다양하고 특색 있는 브레이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2023년 브레이드 시장은 어떤 제품들이 장식할까? 업체들에서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2023년 브레이드 트렌드와 소매점의 브레이드 판매 공략을 알아보고, 히트 브레이드 리스트(PART 2)를 뽑아 보았다.

 

PART1. 브레이드 시장 진단

1. 브레이드는 언제부터 유행했을까

구글 트렌드 분석 자료가 나오기도 한참 전인 1994년에도 브레이딩 열풍이 있었다. 유명 가수 자넷 잭슨이 브레이딩 헤어스타일을 선보이면서 이를 따라 하려는 흑인들로 한때 뷰티서플라이 소매점이 북새통을 이뤘다는 것이다. 2년간 흑인 헤어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브레이드 유행은 1998년에서야 잠잠해졌다고 한다.

 

2013년 쿠바 여행에서 박스 브레이딩 업두 스타일을 선보인 비욘세 ©cbsnews.com


1994 MTV 뮤직어워드에서의 Janet Jackson ©stylist.co.uk

브레이딩 헤어 열풍이 다시 돌아온 것은 2013년 초였다. 뉴욕, 시카고, LA 등 당시 유행에 민감했던 대도시뿐만 아니라 중소도시까지 전국적으로 브레이딩 바람이 불었다. 그 원인으로는 수많은 팬층을 거느린 가수 비욘세가 2013년 4월 쿠바 여행에서 박스 브레이딩을 선보인 데서 시작되었다는 것, 혹은 지속되는 불경기로 인해 다른 헤어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브레이딩 헤어 제품에 수요가 몰렸다는 분석들이 꼽혔다. 흑인들의 자기 애착이 강해지고 그들만의 정체성이 분명해진 것도 브레이드 유행에 영향을 끼쳤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 자료를 보면 2013년 봄부터 ‘Box Braid’의 검색 빈도가 눈에 띄게 높아지고 이후 계속해서 고공행진 중임을 알 수 있다. (‘Braid’를 검색어로 넣어도 그래프는 유사한 양상을 띤다.) 내추럴 헤어 붐을 타고 Box braid만 아니라 Goddess braid, Senegal braid, Crochet braid, Jumbo braid 등도 주요 검색어에 오르며 브레이드 시장의 주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결국 2013년에 시작된 브레이딩 열풍이 10년간 이어지고 있다는 얘기다.

소매점주들은 불경기에도 ‘브레이드만은’ 꾸준히 팔린다고 말한다. 헤어 업체들 또한 올해, 경기 침체 상황에서 손질이 간편하고 관리에 부수적인 비용이 들지 않으며 장기 착용이 가능한 브레이드의 수요가 높아질 거라 예측하고 있다.

 

2. 2023 브레이드 트렌드는?

“까다로운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최고의 유지 관리 룩이자 모발을 보호하는 스타일”이란 점 외에도 브레이드의 최대 장점은 무한한 스타일링 옵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브레이드 유행이 지속되면서 재질, 기능, 디자인 면에서 브레이드 제품은 점점 다채로워지고 있다. 올해 브레이드 시장은 어떤 스타일이 주목받을지, 헤어 업체들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G사: 박스 브레이드, Feed-in 브레이드, Goddess 브레이드와 콘로우 스타일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스타일이다. 이 브레이드들은 업두 헤어나 포니테일, 번 등 다양한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다. Invisible 브레이드라고도 불리는 Feed-in 브레이드는 소량의 모발을 시작으로 점차 헤어의 양을 추가하여 땋는 기법으로 두피에서부터 자연스럽게 시작되어 극강의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만들어낸다. 브레이드는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고려한다면 더욱 멋진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차례로 Feed-In Braids with Designs ©braidedbynicks / Feed-In Ponytail ©beautybynolaj

 

I사: SNS을 통한 개인 어필이 더 쉬워지고 다양한 컨텐츠들이 즐비한 시대이다. 다채로운 헤어스타일과 컬러가 인기를 끌겠지만 이번 여름에는 Hot한 컬러들이 더욱 유행할 것으로 보인다. Hot Pink와 Baby Pink, Baby Blue 같은 모던한 컬러 계열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되며, 브레이드 스타일로는 짧은 박스 브레이드와 Curly & Braid 믹스, Boho 브레이드, 그리고 Faux Locs 스타일이 유행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차례로 @Britney McAleer / ©naturalhairindustry  / ©herstylecode.com

 

 

N사: 지난 3/4 분기부터 Boho 스타일 관련 제품이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 나가고 있고 올해 여름에 정점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머리카락을 끝까지 땋지 않고 느슨한 물결 모양으로 남기는 Boho 스타일은 Stretch Braid 와 기존 완성 브레이드 제품을 함께 이용해 스타일을 완성할 수도 있고, Boho 스타일이 완성된 제품을 구매하여 편리하게 크로셰 해서 장착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이와 연관된 제품 구색을 잘 갖춰놓는 것이 좋다.

Knotless Boho braid 연출법을 소개하는 영상 ‘Knotless Boho Box Braids Tutorial, Beginner Friendly’ ©Jade Monet

 

B사: 벌크 브레이드가 올여름 상당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벌크 브레이드는 잦은 스타일링이나 열 기반 트리트먼트 없이도 길이와 볼륨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므로 내추럴 헤어를 가진 사람들에게 다재다능하고 유지 관리가 적은 옵션이 될 수 있다. 스타일리시하고 눈길을 사로잡는 모습을 연출할 수 있어 개성과 창의성을 표현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PART 2. ‘2023 인기 브레이드 총정리’ 목록을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3. 브레이드, 어떻게 하면 더 잘 팔릴까? 소매점 판매 Tip

다양한 제품 구비

-박스 브레이드, 콘로우, 트위스트 등은 ‘브레이드’라는 명칭은 같으나 모두 종류가 다른 제품을 필요로 한다. 다양한 브레이드 스타일만 아니라 브레이딩에 필요한 도구, 스타일링을 위한 제품들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아이템들을 골고루 갖춰 놓아야 한다.

-기본 컬러는 되도록 멀티팩으로 유도하여 객단가를 높이고 스페셜 컬러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싱글 또는 2X 팩으로 구비한다.

 

실속 있게! 선택과 집중

-재고 부담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므로 믿을만하고 실속 있는 브랜드들로 추려내되, 고객들이 많이 찾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관해서는 빠진 스타일이나 컬러 없이 라인업을 탄탄히 해두면 손님의 재방문과 판매 증가로 돌아온다.

-판매가 부진한 제품은 신속히 세일가로 판매하여 새로운 제품을 구비할 공간을 확보한다.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고객이 쉽게 볼 수 있는 매장 내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진열하되, 명확한 가격 및 제품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공간이 부족하더라도 컬러 제품은 가급적 손님들이 볼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한다.

-브레이딩 착용 모델보다 더 효과적인 광고는 없다. 마네킹을 활용하거나, 도매업체에서 지원하는 모델 포스터와 배너들을 잘 이용해 보자.

-매장 내에서 고객이 실제 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 데모 공간을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브레이드 기법을 시연하여 다양한 스타일을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프로모션

-소매점 근방의 브레이딩 샵을 방문하는 적극적인 홍보 전략도 시도해 볼 만하다.

-브레이딩 워크숍을 개최하여 고객들에게 머리 땋는 방법을 가르치거나 스타일링 팁을 제공한다. 소매점을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업계에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브레이드 제품들과 서비스를 보여준다. 다양한 브레이드 스타일의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하고 제품에 태그를 지정하여 고객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와의 협업도 효과적이다.

 

아는 것이 힘! 고객 만족 서비스

-직원이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잘 교육되어 있고 브레이딩에 관해 기술적으로나 스타일링적으로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할 수 있으면 좋다. 친절하고 접근하기 쉬우며 고객의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트레이닝한다면 고객은 소매점 쇼핑을 만족도 높은 경험으로 기억할 것이다.

-손님이 찾는 특정 브레이드 제품이 없을 경우 타 브랜드의 동일 제품이나 가장 비슷한 아이템을 추천해서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품 지식과 판매 유도 기술이 필요하다. 브레이드 성질에 따라 스타일을 오래 유지하는 법, 다른 제품과 섞어서 스타일링하는 법, 스타일 지속을 돕는 케미컬 제품과 사용법 등 다각도에서 손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팁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4. 독주하는 브레이드, 브레이크도 필요하다

지난 10년, 헤어 시장은 ‘브레이드 질풍노도’의 시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도소매점을 막론하고 헤어 업계에서 긴 시간 지속되어온 브레이드 열풍을 덮어놓고 반길 수만은 없다. 실제로 BNB에서 브레이드 자료를 요청한 헤어 회사들 중에서 정중한 거절 의사를 보내온 곳이 있었다. 도매상의 가격 출혈 경쟁이 너무 심해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도소매 점주들은 브레이드 헤어 판매를 소위 ‘쩐치기’ 장사라고 얘기한다. 단가가 워낙 낮다 보니 수십 개 팔아봐야 마진이 얼마 되지 않아서, 공장도 도매 업체도 소매점도 남는 것이 없는 장사라는 것이다. 그런데도 현재 시장에서 꾸준히 팔리는 건 브레이드 밖에 없으니 울며 겨자 먹기로 생산하는 상황. 브레이드 시장이라는 먹이사슬에서 이득을 보는 포식자는 과연 누구인지 재고해봐야 할 시점이다.

제 살 갉아먹기가 아닌, 서로 이익을 보며 롱런하기 위해서는 브레이드 가격 현실화가 필요하다. 생산부터 판매까지의 과정에서 브레이드 마진을 좀 더 높이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브레이드에서 눈 돌릴만한 헤어 제품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자리해야 한다. 브레이드 헤어가 7할을 차지하는 현재의 추세에서 벗어나 휴먼 헤어 제품의 비율이 높아져야 할 것이다. 브레이드에 대적할 만한 구원투수의 등장이 절실한 시점, BNB 다음호에서는 그 대안 제품들을 찾아본다.

 

 

PART 2. 2023 인기 브레이드 총정리

☞ 사진을 클릭하시면 ‘2023 인기 브레이드 총정리’ 목록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COVERSTORY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23년 5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