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드 vs 트위스트 라이프 스타일따라 다르다

브레이드 vs 트위스트

라이프 스타일따라 다르다

BY JOO PARK

흑인 여성의 헤어스타일 연출법은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모발과 두피를 가장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스타일링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면 브레이드와 트위스트일 것. 브레이드와 트위스트는 모발 성장도 촉진시키면서 다양한 헤어 스타일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 마리의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기법이기도 하다. 브레이드의 대표주자는 박스 브레이드, 트위스트의 경우에는 세네갈 리즈 트위스트로 알려져 있다. 먼저 브레이드와 트위스트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다양한 스타일링 기법과 관리법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트위스트 VS 브레이드, 무엇이 다른가?

브레이드와 트위스트의 주요 차이점을 꼽으라면, 브레이드는 세 가닥의 머리카락을 꼬아서 스타일링하는 반면 트위스트는 두 가닥을 꼬아서 스타일링한다는 점이다.

트위스트는 두피에 가해지는 무게감이 적고 브레이드보다 좀 더 빨리 스타일링할 수 있지만 그 대신 빨리 풀리기 때문에 브레이드보다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브레이드보다 유지 관리가 더 까다롭다. 반면 브레이드는 트위스트보다 무게감이 더 있지만 오래 지속되며 샴푸와 유지 관리가 용이하다. 트위스트는 브레이드보다 자연스러운 질감을 표현하므로 매끈한 모양을 원한다면 브레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으려면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보면 된다. 격렬한 운동이나 움직임이 많은 일상을 보낸다면 브레이드 스타일이 더 적합하다.

브레이딩은 모양이 두툼하고 상자 같아서 이름 지어진 박스 브레이드와 초소형 브레이드인 마이크로 브레이드로 나눌 수 있고, 트위스트의 경우는Senegalese(세네갈 리즈), Havana(하바나), Kinky(킹키) 및 Marley(말리 혹은 Mili)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브레이드와 트위스트 스타일의 다른 점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브레이드는 세 가닥을, 트위스트는 두 가닥을 꼬아서 스타일링한다. Mini Braids Vs Mini Twists ©LavishlyBritt Youtube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박스 브레이드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굵고 두꺼운 스타일의 브레이드이다. EASY SUMMER BOX BRAIDS! (Beginner friendly) ©TheChicNatural Youtube


스타일리스트가 마이크로 브레이딩 하는 방법을 담은 유튜브. 브레이드가 아주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icro Braids on Long Natural Hair ©Resemble Me by Robyn Youtube

 

 

# 브레이드와 트위스트, 어떻게 관리하나?

박스 브레이드와 트위스트는 최대 10주까지 지속될 수 있지만, 4-6주 정도가 지나면 두피에 수분이 부족해지고 두피에서 새로 자라난 머리 때문에 지저분해질 수 있으므로 그때쯤 떼어내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샴푸할 때는 Sulfate Free(무황산염) 샴푸를 사용하고 컨디셔너로 머리가 부스스해 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가벼운 오일로 두피를 마사지하고, 이를 브레이드/트위스트에 발라주면 건강하고 윤기 있게 보인다. 드라이 샴푸는 제거할 수 없는 잔유물이 남기 때문에 브레이딩/트위스트 헤어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브레이드 아웃(Braid out) VS 트위스트 아웃(Twist out)

브레이드 아웃과 트위스트 아웃은 말 그대로 땋은 머리를 풀어서 스타일링하는 기법이다. 브레이드 아웃과 트위스트 아웃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리브인 컨디셔너, 보습제/헤어 젤, 오일, 작은 헤어밴드, 스프레이 병 및 스카프 등인데, 먼저 스프레이 병을 사용하여 머리를 적시고 머리 전체에 젤, 오일 또는 기타 제품을 발라야 한다. 스타일링이 완성되면 스카프로 머리를 둘러 밤새 브레이드나 트위스트가 풀어지지 않도록 감싸준다. 브레이드 아웃은 자연스러운 컬을 만들 수 있으며 물결 모양의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트위스트 아웃은 웨이브 패턴을 연출할 수 있다. 밤새 트위스트를 한 뒤 아침에 풀기만 하면 완성된다. 타이트한 컬을 원한다면 브레이드 아웃으로 촘촘하게 땋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두 스타일을 비교해보면 브레이드 아웃이 더욱 오래 지속이 되며 잘 관리하면 5-7일 정도까지 유지할 수 있다.

 

브레이드 아웃 기법으로 자연스러운 물결 모양의 컬을 만들었다. Defined Moisturized Voluminous BRAID OUT Using ONE Product ©Hazel Goddesss Youtube


트위스트 아웃 기법으로 타이트한 웨이브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THE PERFECT TWIST OUT on Natural Hair | Slim Reshae ©Slim Reshae Youtube

 

#브레이드 헤어의 대표 주자 박스 브레이드(Box Braid)

박스 브레이드는 흑인 여성의 가장 상징적인 스타일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모든 브레이딩 헤어가 스타일링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박스 브레이드는 브레이딩이 굵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이 적게 걸리는 편이며 두피에 자극 또한 적다. 일단 스타일링이 끝나면 4-6주 정도는 충분히 지속되며 유지 관리도 쉬운 편이다.

박스 브레이드 중에서도 더 굵은 브레이딩 기법을 이용한 스타일링인 점보 박스 브레이드EASY JUMBO BOX BRAIDS TUTORIAL ©Jade Godbolt Youtube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크로셰 브레이드(Crochet Braids)

본인의 콘로우(Cornrow)에 크로셰 바늘로 연결시켜 스타일링하는 기법으로, 기성 제품으로 만들어진 브레이딩 익스텐션을 콘로우로 통과시켜 크로셰 후크로 고정을 하기 때문에 땋는 데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또한 기성 제품을 본인의 스타일에 맞춰 다양하게 선택하여 스타일링할 수 있다. 떼어내는 방법도 비교적 쉽다.

 

#이름처럼 상큼한 레모네이드 브레이드

가수 비욘세가 히트친 앨범 <Lemonade>의 표지에 하고 나온 브레이딩 스타일로 유명해져서 레모네이드 브레이드란 이름이 붙여졌다. 앞쪽에서 뒤쪽으로 브레이딩하는 방법이 아니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콘로우를 하는 것과 같이 땋아가는 방법이며 비즈나 다양한 액세서리로 독특하게 스타일링할 수 있다.

레모네이드 브레이딩 방법과 관리법에 대해 설명해주는 유튜브 영상 How to Lemonade Braid on your own Head w/ Pre & Post Hair and Scalp Care Tips ©MariaAntoinetteTV Youtube

 

 

#콘로우 스타일의 가데스 브레이드(Goddess Braid)

가데스 브레이드는 콘로우의 두꺼운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비교적 스타일링법이 쉽고 간단하지만 액세서리 등으로 장식하면 독특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포니테일이나 업두 스타일로 많이 연출되며 최근에는 구슬이나 와이어 등을 활용하고 있다.

가데스 브레이드 예시©rebeccagarton Instagram

 

 

#기본 중의 기본, 세네갈 리즈 트위스트(Senegalese Twists)

세네갈 리즈 트위스트는 말 그대로 아프리카 세네갈에서 기원한다. 브레이딩의 대표적인 박스 브레이드와 가장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트위스트이기 때문에 두 가닥으로 꼬아서 만든다는 점이다. 트위스트 모양이 밧줄과 비슷하다고 하여 Rope Twist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트위스트 헤어 중에서는 박스 브레이드만큼 가장 보편적이고 인기 있는 스타일이다.

세네갈 리즈 트위스트 기법How To: DIY SENEGALESE TWISTS for BEGINNERS ©Tupo1 Youtube

 

 

# 컬 텍스처로 더욱 풍성한 패션 트위스트(Passion Twist)

패션 트위스트는 세네갈 리즈 트위스트와 흡사하지만 컬이 있는 헤어로 트위스트한다는 점이 다르다. 따라서 더욱 볼륨감 있고 독특한 텍스처의 트위스트 스타일을 완성시킨다. 패션 트위스트에 자주 사용되는 컬은 웨이브나 Corkscrew(나선 모양) 형태다. 따라서 세네갈 리즈 트위스트와 달리 독특한 분위기의 트위스트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패션 트위스트의 예시©briellehair Instagram

 

 

#거친 텍스처가 매력적인 말리 트위스트(Marley Twist)

말리 트위스트 역시 세네갈 리즈 트위스트와 흡사하나 다른 점은 세네갈 리즈 트위스트를 스타일링할 때 사용하는 Kanekalon Hair 대신 텍스처가 거친Kinky hair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기성품으로 준비되어 있는 말리 트위스트 제품을 크로셰 기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하바나 트위스트(Havana Twist)는 말리 브레이드의 3배 정도의 두께로 굵게 트위스트한 것이다.

Extra Long Marley Twists ©SharronRenee’ Youtube


점보 말리 트위스트(Jumbo Marley Twist)라고도 불리는 하바나 브레이드(Havana) 스타일링법How-to: Havana Twists on Natural Hair | Jumbo Marley Twists ©TheBrilliantBeauty Youtube

 

#브레이드와 트위스트, 최종 승자는?

브레이드와 트위스트는 앞서 언급했듯이 스타일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지속시간, 그리고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의 모발이 곱슬머리가 심하다면 트위스트는 완벽한 선택이 될 수 있지만, 박스 브레이드만큼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단점을 주의해야 한다. 박스 브레이드는 오래 지속되고 유지 관리의 수고가 적지만 스타일링하는 데 트위스트보다 오래 걸린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COVER STORY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23년 2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