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백신의 효과 지속 기간 & 부스터 샷
지금쯤 우리 뷰티서플라이 종사자들 대다수는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을 것이다. 백신 접종으로 이제 코로나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살 수 있을까? 백신의 효과는 얼마나 지속되고, 변이 바이러스 감염을 막아주고, 부스터 샷이 필요하다면 언제쯤 맞을지 등등 여러 궁금증들을 뉴욕 타임즈와 여러 언론 매체의 보도 내용을 참조해 Q&A로 정리해보았다.
백신 효능 얼마나 지속되나?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백신의 효능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 백신으로 생성된 항체와 면역세포는 혈액 속에서 점점 줄어든다. 그러나 갑자기 없어지기보다는 꽤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줄어든다. 백신 효과가 강할수록 감소속도가 늦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미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이 백신을 맞으면 예방 효과가 더 강력하고 더 오래 지속된다고 보고되었다.
백신마다 효과이 다른가?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백신 제조 기법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했다. 가장 강력한 백신은 RNA 분자(molecules) 기법으로 제조된 모더나(Moderna)와 화이자(Pfizer-BioNTech) 백신이다. 미국에 있는 사람들 대부분은 이 두 가지 백신을 접종받았다. 그에 비해, 비활성 바이러스(inactivated viruses) 기법으로 만들어진 중국의 Sinopharm과 인도의 Bharat Biotech 백신은 효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신의 효능이 떨어지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
과학자들은 현재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하는데 더 이상 효능이 없어지는 단계를 알 수 있는 생물학적 마커(biological markers)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 마커가 특정한 수준 이상이면 효능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고, 마커가 그 이하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간주된다.
변이 바이러스에는?
최근 백신 접종율에서 가장 앞선 영국에서 인도발 변이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 현재의 백신으로 변이 바이러스까지 완전히 방어하는 데 한계가 있어 보인다. 또 화이자 백신은 COVID19에 대해서 95%의 효능을 보였지만, 영국발 변이와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에 대해서 예방효과가 각각 89.5%와 75%로 떨어졌다. 다만 변이 바이러스가 중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 것에는 100%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현재의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크게 낮춰줄 것으로 보인다.
3차 부스터 샷 언제쯤?
과학자들은 현재 접종한 백신은 최소 1년간 효능이 지속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부스터 샷의 필요성은 여전히 미지의 영역으로 확실한 답을 내놓기 어려운 상태다. 부스터 샷을 맞을 때, 종류가 다른 백신을 교차 접종하면 부스터 효과가 강화되었다고 보고가 되었다. 현재 이에 대해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접종 기록 카드 분실?
접종받은 곳에 방문하면 대부분 기록이 남아 있어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카운티의 Department of Health에서도 재발급이 가능하다.
백신 접종 후 감염?
백신 접종 후에도 감염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백신은 심각한 중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을 크게 줄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