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이제는 뷰티 아이템! 이렇게 하면 잘 팔려요~

마스크, 이제는 뷰티 아이템! 이렇게 하면 잘 팔려요~

 

코로나 시대, 마스크는 건강을 지켜주는 생활필수품 개념을 넘어서 이제는 패션 아이템의 당당한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요새 뷰티서플라이에서도 마스크는 매출 비중이 꽤나 높은 효자 상품이 되었다. 앞으로도 질병의 공포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뉴노멀 시대에 마스크는 꾸준하게 잘 팔릴 수밖에 없는 중요한 ‘뷰티’ 아이템이다.

이제는 마스크 판매에서도 주도면밀한 판매전략을 세워야 할 때가 되었다. 혹시 가게 안에 마스크를 박스 안에 대충 쌓아 놓고, 손님이 달라고 하면 계산대 뒤에서 하나씩 꺼내 주고 있지는 않은가? “그렇게 해서는 잘 팔 수 없다”고 조지아 Sunny Beauty Supply의 홍종원 대표는 잘라 말한다. 마스크 제품 진열은 어떻게 하고 인벤토리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등 전략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BNB 편집부는 최근 마스크를 팔아서 ‘재미를 좀 보았다’는 홍 대표에게 인터뷰를 청했다.  그가 전하는 마스크 유행 트렌드와 판매 노하우 등을 정리해 보았다.

 

마스크 선택 기준은 “경제성+스타일”!
흑인들이 선호하는 마스크 트렌드는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경제성을 중시한다. 한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마스크는 경제적으로 부담스럽게 생각한다. 그래서 세탁 후 재사용이 가능한 마스크를 선호한다.

써니뷰티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 세탁 가능한 면 재질의 마스크, 물이 고일만큼 기능성도 겸비했다.

 

둘째, 패션화되었다. 흑인 손님들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깔맞춤’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마스크도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것을 찾는다. 즉 자기의 옷 스타일이나 색깔 등에 매칭시키려고 한다.

따라서 패션 마스크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유행하는 트렌드에 계속 신경을 써야만 한다. 써니뷰티가 최근에 유행하는 세가지 마스크 스타일을 추천했다. 첫째, 호랑이, 표범, 나비, 사자 등 동물이 들어간 디자인이 인기를 끌고 있다. 둘째, 마스크 겉면을 라임스톤으로 장식해서 반짝거리는 마스크도 매우 잘 나간다. 장식을 붙여서 무거울 수밖에 없는데도 판매순위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검은색 면 마스크는 세탁 후 재사용이 가능하고, 부드럽고 신축성이 뛰어나서 착용감도 좋고 방수가 될 만큼 바이러스 차단력도 우수하다는 인식되고 있어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아이템이다.

바이러스 차단 기능은 거의 없지만 반짝이는 라임스톤으로 장식한 인기 많은 마스크 제품군

 

진열 방식
우리 가게에서는 마네킹에 마스크를 씌워 디스플레이했다. 손님이 직접 써보지 못하니까 얼굴에 쓴 모습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게 만든 것이다. 마스크는 각각 고유번호를 매겼다. 그리고 옆에 진열대를 또 하나 만들어 마스크를 훅에 끼워 진열해 놨다. 마네킹에 붙인 고유번호와 일치하는 마스크를 찾기 쉽게 만든 것이다. 마스크를 포장지에서 꺼내 견본품을 매달아 놓고 직접 재질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모든 종류의 마스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곳에 진열해 놓으면, 손님들이 마스크를 고를 때 자기 것 1개만 고르지 않는다. 가족의 건강까지 생각하며 식구마다 선호하는 스타일에 맞춰 식구 인원대로 몇 개씩 사간다.

각 제품의 견본품을 맨 앞에 빼놓고 직접 만져보며 마스크 구조와 재질을 확인하게 했다


매장문을 열고 들어오면 가장 먼저 손님을 맞이하는 마스크 진열대. 마스크를 착용한 마네킹으로 디스플레이해서 디자인을 확인하기 쉽게 만들었다.

 

인벤토리 관리
마스크는 크게 기본 아이템과 패션 아이템으로 구분해서 인벤토리를 관리한다.
먼저 KF94 마스크, KN95 마스크, 덴탈 마스크, 블랙 면 마스크 등은 기본 아이템들로써 많이 확보해 놓아도 될 것들이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꾸준히 팔릴 제품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패션 아이템은 유행을 타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주문해 놓으면 잘 안 팔리는 것들은 재고가 쌓일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판매량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소량씩 주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스크는 유인 상품이다!
지금은 마스크가 생활 필수 품목이 되었기 때문에 가게에 다양하게 갖춰 놓으면 손님확보의 무기가 될 수 있다. ‘아 저 가게에 가면 모든 마스크 종류가 다 있다더라’라는 소문이 나면 마스크를 사러 방문하게 되고, 마스크를 사러 왔다가 다른 물건까지 사가는 효과가 생긴다. 마스크 판매를 더욱 세심하게 챙겨야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다.

*BNB 독자를 위해 마스크 판매 노하우를 선뜻 공유해 주신 조지아 Sunny Beauty Supply에 감사드립니다.

경영 Retail Advice BY BNB MAGAZINE
BNB 매거진 2020 9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