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네스북에 올랐다 세상에서 가장 커다란 아프로 헤어

기네스북에 올랐다
세상에서 가장 커다란 아프로 헤어

©theroot.com

흑인들의 아프로 헤어 사랑은 시대에 구애받지 않고 유행을 타지 않는 헤어스타일이다. 80년대를 대표하던 펑크스타일부터 90년대의 촘촘한 브레이딩 스타일은 그 시대를 대표하며 이후에도 남녀노소에게 꾸준히 사랑받아오고 있다.

루이지애나 출신의 47세 여성 애빈 두가스(Aevin Dugas)는 세상에서 가장 큰 아프로 헤어로 기네스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그녀의 기록은 높이 25cm, 가로26cm, 총 둘레가 165cm으로 최근 세계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사실 그녀의 아프로 헤어로 달성한 기네스 기록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0년에 처음으로 기록 타이틀을 획득했을 때 애빈의 헤어 둘레는 무려 132cm (4ft 4”)에 달했으나 건강하게 관리하며 꾸준히 길러온 노력 덕에 2023년에 새 기록을경신할 수 있었다.

©theroot.com

 

 

애빈은 24년 동안 헤어를 자르지 않고 길러 왔지만 처음부터 아프로를 기를 생각은 전혀 없었다. 2000년대 초에 유행했던 실키 헤어를 시작으로 헤어를 펴기 위해 독하고 위험한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찰랑한 머리를 만들고 난 후 많은 여성이 암과 관련된 질병을 앓게 되었고 대규모 소송이 진행되는 것을 보면서화학 물질 사용을 아예 하지 않다 보니 자연스럽게 내추럴 헤어를 고집하게 되었다고 한다.

잦은 손질과 스타일링 관리가 이 아프로 헤어를 유지하는 데에 꽤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고 덧붙였다. 애빈은 헤어 관리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애빈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aevindugas/

애빈은 헤어를 건강하게 기르는 게 귀찮았지만 관리하는 습관을 들였다고 한다. 샴푸, 컨디셔닝, 스타일링 전에 직접 만든 버터로 머리에 ‘오일링’을 하거나핫 오일 트리트먼트 적어도 7일에 한 번씩은 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머리카락 끝은 가장 섬세하고 오래된 부분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애빈은 다양한 스타일을 즐겨 하지만, 공공장소에서는 최대한 단정히 보이도록 손질한다. 다 풀어헤친 헤어를 하고 다니면 주변 사람들의 시선이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그냥 쳐다보는 사람들은 괜찮지만 잡아당기거나 툭툭 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큰 아프로의 장점은 기네스 기록만이 아니다. 개인적으로 큰 아프로 헤어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시선이 집중이 되기 때문에 나를 사람들에게 각인시키기 좋은도구가 된다고 한다. 하지만 루이지애나의 날씨 때문에 헤어를 관리하기가 힘들고 또 시야를 완전히 가리기 때문에 유지하기가 힘들다고 전했다.

애빈은 스스로가 기네스 기록 보유자라는 사실을 굉장히 자랑스러워 한다. 어릴 때 가지고 있었던 Guinness World Record 책에서 보았던 여러 기록 보유자들을 보고 동경해왔기 때문이다. 그 당시엔 기네스북에 ‘가장 긴 머리’를 가진 사람이 이미 등재되어 있어 길고 곧은 머리가 전부라고 생각했었기에, 본인의흑인 특성을 가지고 기록을 보유할 수 있어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한다.

애빈의 자부심은 단순히 기네스 기록뿐만 아니라 아프로 헤어, 텍스처 헤어에 대한 자부심이기도 하다. 내추럴 헤어 운동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잘 알려져 실천하고 있고, 흑인들의 내추럴 헤어 발전에 한 단계 더 기여한 캠페인 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흑인임에 자부심을 갖게 한 계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애빈의 소셜미디어에는 그녀를 옹호하는 사람들, 존중하는 사람들과 칭찬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애빈에게 조언을 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헤어 관리 팁, 자신감을 갖는 법 등 여러 방면에서 인플루언서 같은 역할을 하고 있었다.

애빈이 내추럴 헤어 커뮤니티에 미친 영향은 컸다. 그녀의 흑인 특성을 이용한 기네스 등재 이야기는 뉴욕타임스, 에센스, CNN을 비롯한 수많은 언론 매체에 소개되었으며, 전 세계 내추럴 헤어 행사 무대에서 연설을 하기도 했다. 또한 헤어스타일리스트이자 살롱 오너인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들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내추럴 헤어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며 돕고 있다.

그녀의 이야기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은 모든 크기와 형태로 존재하며 흑인의 내추럴 헤어를 받아들이고 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그녀의 기록은 단순한 아프로 헤어에 대한 기록이 아니라 텍스처 헤어, 내추럴 헤어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 그리고 자기애를 표현한 그녀의 가르침이 아닐까 싶다. 모든 흑인들이 그들이 타고난 아름다움을 그 자체로 받아들일 때, 다른 사람들도 편견을 허물고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TREND By Bora Chung
BNB 매거진 2023년 6월호 ©bnbma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