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좋은 인모 위빙 헤어 제품을 고르는 꿀팁

품질 좋은 인모 위빙 헤어 제품을 고르는 꿀팁

헤어 시장에 쏟아져 나와 있는 수많은 인모 위빙 제품 중 품질 좋은 위빙 헤어를 고르는 방법은 없을까? 매장을 찾는 손님들에게 좋은 위빙 헤어 제품을 자신 있게 권해주고 싶은데, 어떤 기준으로 좋은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을 구별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점주분들이 많다. 좋은 위빙 헤어 제품이 갖추어야 할 기본 조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인모 제품도 등급이 있다?

좋은 인모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인모 제품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야 한다. 인모 제품은 먼저 버진 헤어, 레미 헤어, 100% 인모, 그리고 인모와 합성섬유의 혼합 제품이 있다. 이 4가지 제품의 특성을 먼저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버진(Virgin) 헤어

버진 헤어는 어떤 형태의 화학적 처리도 전혀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큐티클이 손상되어 있지 않고, 100% 순수 인모 제품으로 한 명의 기증자로부터 공급이 되므로 큐티클이 한 방향으로 뻗어 있어 엉키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버진 헤어는 젊은 여성에게서 나오는 제품으로 흰머리가 없으며 길고 건강하며 풍성한 모발을 가지고 있다. 구하기 쉽지 않은 모발이기 때문에 가격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레미(Remy) 헤어

버진 헤어와 혼동되어 사용하기 쉽지만, 레미 헤어는 기증자로부터 수집된 후 가공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것은 레미 헤어 역시 버진 헤어처럼 큐티클이 같은 방향으로 정렬되어 있기는 하지만 버진 헤어처럼 한 명의 기증자에게서 나오는 머리가 아니라 여러 기증자로부터 채취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른 인모 제품에 비해 품질은 높지만 모발 색상 등이 일관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염색 처리를 거칠 수도 있다.

-100% 인모 제품

100% Human Hair라 표기된 제품의 경우는 화학적으로 큐티클을 벗겨내게 되는데 이는 레미 헤어와 구분을 짓는 큰 차이점이다. 큐티클을 벗겨내는 과정에서 모발이 엉키거나 매트해지고 건조해지는 경우가 생기기는 하지만, 내열성 섬유나 합성 섬유가 섞이지 않기 때문에 모발의 텍스쳐가 인모와 흡사하고 합성 섬유나 혼합 제품보다는 오래 지속된다. 그러나 버진 헤어나 레미 헤어보다는 확실히 품질이 떨어진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인모와 합성 모발이 섞인 제품

제품 포장에 100% Human hair가 아닌 ‘Human hair’라고만 적힌 제품이 간혹 보이는데 이러한 제품은 가격은 훨씬 저렴하게 낮추되 인모 텍스쳐를 내기 위해서 내열성 섬유나 기타 합성 섬유를 인모에 혼합한 제품이다. 내열성 섬유를 혼합한 경우 컬링과 스트레이트가 가능하지만 염색은 할 수 없다.

 

 

 

2. 화학 처리가 적게 될수록 좋은 제품

인모를 수집하여 하나의 위빙 헤어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화학 처리를 할 수밖에 없다. 왜냐면 사람마다 다른 모질을 가지고 있고 머리카락 한 올 한 올마다 큐티클의 방향이 달라서 서로 엉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학 처리를 하여 최대한 큐티클을 깎아내 서로 엉키지 않게 깎아내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화학약품을 사용하게 된다. ‘버진 헤어’라는 이름으로 시장에서 값비싸게 팔리는 제품들은 말 그대로 여러 사람이 아닌 한 사람에게서 가져온 머리카락이기 때문에 큐티클의 방향이나 모질이 일정하다. 이런 제품들은 화학적 처리를 강하게 하지 않아도 되며 가격이 훨씬 더 비쌀 수밖에 없다. 제품의 패키지를 열었을 때 화학 제품의 냄새가 강하게 나지 않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은 제품이다.

 

수집해온 모발의 큐티클 방향이 다르면 머리가 쉽게 엉키게 된다.

 

 

 

3. 큐티클 방향이 일정할수록 좋은 제품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화학적 처리를 하지 않은 100% 버진 헤어 제품은 모발에 큐티클이 살아 있고 여러 사람의 인모를 수집해서 제작한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인모에서 수집되어 제작된 제품이다. 큐티클의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테스트를 통해 좋은 머리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다. 좋은 머리는 모발을 위에서 아래로 손으로 훑어내릴 때 내려가는 느낌이 매끄럽고, 반대 방향으로 손가락을 움직이며 올라갈 때는 큐티클의 방향의 반대로 올라가기 때문에 저항이 느껴진다. 이러한 저항은 큐티클이 존재하고 화학 제품으로 벗겨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100%의 버진 헤어임을 알 수 있다.

 

 

4. 번 테스트(Burn Test)로 합성 섬유 여부 확인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에 100% 인모 제품이라고 광고하지만 혹시 그 안에 합성(Synthetic) 섬유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할 방법이 있다. 모장 끝부분에 불을 붙였을 때 플라스틱 타는 냄새가 나고 검은 연기를 내며 타면서 끈끈한 질감으로 변한다면 머리카락에 합성 섬유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100% 인모 제품이라면, 흰 연기를 내며 타다가 재로 변해야 인모 제품이다.

 

합성 섬유와 인모 제품을 Burn test 했을 때 확실한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다.

 

 

5. 모장의 길이가 일정해야 좋은 제품

위빙 헤어 제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조건 중 하나가 일정한 길이의 머리카락이 얼마나 많이 포함되어 있느냐이다. 예를 들어 10인치의 위빙 헤어 제품의 경우 10인치보다 짧은 길이의 머리카락이 포함될 수 있는데, 10인치 길이의 머리카락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수록 좋은 위빙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을 테스트하는 방법이 바로 길이 백분율 테스트인데, 머리카락의 위와 아래를 잡고 가볍게 흔든 다음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나오는 제품은 원래 기장보다 짧은 머리카락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나오지 않는다면 동일한 길이의 머리카락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품질 좋은 인모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일정한 길이의 모장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수록 좋은 인모 제품임을 설명하고 있다.

 

 

6. 쉐딩 테스트(Shedding Tes)로 품질 확인

쉐딩이란 말 그대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위빙 헤어 제품을 손가락으로 빗어냈을 때 머리카락의 촉감이 부드럽고, 매끄럽게 손가락 사이로 빠지면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지 않는다면 좋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빗어 내리는 손가락 사이로 머리카락이 엉키면서 머리카락이 쉽게 빠진다면 품질이 낮은 인모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같은 방법으로 브러시를 사용해서 테스트하는 경우 머리카락이 덜 빠질수록 좋은 제품이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질수록 품질이 낮은 제품이라 볼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Shedding 이 없을 수는 없다. Shedding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BUSINESS By JOO PARK
BNB 매거진 2024년 5월호 ©bnbmag.com